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씨 개명, 황국신민이 된 박정희 그의 일본 이름은 다카키 마사오

나까마뉴스/사람사는세상

by 김타쿠닷컴 2012. 12. 4. 22:22

본문


박정희는 1917년 음력 9월 30일 경상북도 선산군 구미면 상모리에서 태어났다. 대구사범학교 출신으로 3년간 교사로 근무했고, 만주군관학교 졸업후 일본육군사관학교에 3학년 과정에 편입하여 졸업, 만주 보병 제8사단에서 일본이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패망할 때까지 만주국의 장교로 근무했다. 




군관시절 박정희는 스스로 다카키 마사오(일본어:高木正雄)로 창씨 개명했고 만주군관학교 2기생 졸업앨범과 일본 육사 졸업앨범에서도 같은 이름을 사용했다. 박정희의 셋째형 박동희가 1945년 3월 박정희의 병적사항을 알리기 위해 일제 치하의 경북 구미 면사무소에 제출한 병적기록부를 바탕으로 작성된 《임시육군군인군속계》에서도 박정희의 일본식 이름이 ‘다카키 마사오’로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병적기록부의 제출자인 박정희의 셋째 형 박동희 또한 ‘다카키 토히로’(高木東熙)로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미 언론가 문명자의 저서 ‘내가 본 박정희와 김대중’에서 “ 만주군관학교 시절 박정희의 창씨명은 다카기 마사오. 그 곳을 졸업하고 일본 육군사관학교에 편입했을 때 박정희는 창씨명을 완전히 일본사람 이름처럼 보이는 오카모토 미노루로 바꾼다.”라고 서술했다. 



2005년 도쿄대학교에서 출판한 ‘일본 육해군 총합사전’ 2판에는 박정희가 ‘오카모노 미노루’로 소개되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박정희가 오카모토 미노루라는 이름을 사용한 자료는 없다“고도 전해지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