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철인싸이클과 도로싸이클의 차이점

친환경자전거/자전거소식

by 김타쿠닷컴 2007. 9. 16. 22:22

본문

 

아이언윙이라는 철인3종 동호회에서 퍼온 글입니다.

투르드프랑스의 경우 선수들이 대부분의 구간에서는 도로용싸이클을 타지만 타임트라이얼 구간에서는 철인3종용 싸이클로 갈아탄다고 하는군요.

도로용자전거샾을 운영하시는 분의 글인것 같은데..가게이름이나 성함을 몰라서 아쉽습니다.

********************************************************************************************************

우리가게에 자전거를 구입하러 온 철인들은 한결 같이 "도로용 자전거와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정확이 뭐가 다릅니까?"라고 묻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구매자가 새로 구입한 자전거로 철인경기 이외의 다른 이벤트에 참가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다면 적절한 질문이다. 철인경기 외에 다른 형태의 라이딩을 함께 하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은 철인경기용 자전거가 철인경기에만 유용한 것으로 (잘못되게) 생각한다. 이것은 옳지 않다.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편안함과 효율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어떤 형태의 장거리-도로싸이클링에도 아주 적합합니다.

또한, 당신이 표준 도로용자전거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으로 철인경기를 하고자 한다면 표준 도로용자전거(Standard Road Geometry Bicycles)로 철인경기에 참가하는 경우의 이득과 한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에어로바를 이용하여 공기역학적인(aerodynamic) 자세를 취했을 때 편안하고 효율적인 싸이클링이 될 수 있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자전거입니다.

에어로바는 공기저항의 감소 및 편안함,효율성이 증진되는 두가지 이득이 있다. 에에로바는 라이더가 좀더 낮은 자세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상체의 전방 단면을 더 좁게 만든다. 정면에서 볼 경우, 팔이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일반적인 드롭바에 비해 라이더의 몸체는 좁아지게 된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에어로바를 이용할 경우 라이더의 상체가 뼈에 의해 지지되는 반면(에어로바에 팔꿈치를 기댐으로써)에 표준도로싸이클의 경우에는 상체 및 팔근육에 의해 그들의 몸의 하중을 버티고 탑승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표준 도로싸이클에 에어로바를 장착하는 것은 두가지 탑승자세의 변화를 가져온다. 두손의 위치가 앞으로 이동됨에 따라 라이더의 상체가 전방을 향해 쭉 펴지게 되고, 대퇴부(허벅지의 무릎부근)와 상체의 각도가 좁아지게 된다. 페달 스트로크의 정점에서는 대퇴부와 상체의 거리가 아주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 두가지 변화는 싸이클링 할 때의 편안함(자연스러움?)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페달 스트로크의 정점에서(페달이 가장 높은곳에 있을 때 : 10시-2시)는 대퇴부가 상체(가슴/상복부/하복부)에 너무 가깝기 때문에 라이더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단순히 감각적인 것만을 말할 뿐만 아니라, 이 좁은 각도는 라이더의 횡격막이 충분하게 수축하는 것을 방해해서 효율적인 호흡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추가적으로, 엉덩이 근육과 다리 뒤쪽의 오금근육의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결과가 된다. 이것은 곧 이 근육들이 제 힘을 낼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표준로드바이크에 장착한 에어로바는 지나치게 앞으로 뻗쳐진 상체의 자세 때문에 아래허리근육의 통증을 불러온다.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이런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해 특별하게 디자인된다. 전형적인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시트 튜브(프레임중 안장과 크랭크의 연장선상에 있는 튜브)의 각도는 78°이다. 반면에 전형적인 도로싸이클의 시트튜브 각도는 73°이다. 이 곧추 선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시트튜브 각도는 대퇴부와 몸통사이의 거리를 멀어지게 하고, 다리와 아래쪽 허리의 근육장력을 감소시키고, 호흡을 쉽게 한다.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안장이 도로싸이클에 비해 더 앞쪽에 위치해 있다는 일반적인 인식은 잘못된 것이다. 실제로는 B.B.(Bottom Bracket)가 더 뒤 쪽에 위치해 있다. - 곧추선 시트튜브에 의해서 - 이것은 라이더의 발을 뒤로 위치시키고 대퇴부와 몸통사이의 간격을 벌려준다.

철인경기용 자전거의 다른 특징은 26인치 또는 650c을 사용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작은 휠이 더 에어로다이나믹하기 때문에 철인경기에 사용된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700c 도로용 바퀴에 비해 에어로다이내믹하다고 볼수는 없다.

많은 철인경기용 자전거에 26인치 또는 650c바퀴를 사용하는 이유는 시트튜브의 각도가 78도이기 때문이다. 뒷 타이어와 시트튜브의 거리가 700c 휠을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프레임 사이즈가 큰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700c 바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흥미롭게 주목해야 한다. 예를 들면, Quintana Roo는 55㎝ 프레임에 700c 휠을 사용하는 몇가지 모델이 2000년에 출시되었고, Litespeed의 Saber와 Blade는 61㎝프레임에 700c 바퀴를 사용할수 있다.

철인경기용 싸이클과 도로싸이클의 또 다른 차이는 철인경기용 싸이클 프레임의 탑 튜브가 짧다는 것이다. - 이는 에어로바의 사용을 위한 것이다. 철인경기용 싸이클 프레임의 탑 튜브는 에어로바의 높이를 감안하여 그만큼 헤드튜브가 낮다. 그래서 에어로바를 설치하더라도 여전히 낮은 상체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

도로싸이클의 헤드튜브의 상단은 시트튜브와 시트 뭉치 면의 선단에 대해 거의 수평이다. ( 즉 그 만큼 높다) 따라서, 에어로바를 장착하더라도 편안하고 낮고, 효율적인 자세를 얻기가 어렵다. 철인경기용 자전거는 시트튜브가 확장되고(높아지고) 헤드튜브 상단이 낮아지므로 인해서 에어로바 및 에어로바 패드가 설치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철이경기용 싸이클과 도로싸이클의 기술적인 차이점은 철인경기용싸이클이 에어로바를 사용하는 한 보다 더 편안하고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추가적인 이익으로는 싸이클링을 마친후 달리기할때도 표준도로싸이클에 비해 달리기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허리 근육은 덜 수축되고, 덜 피로하기 때문에 자전거/런닝 전환을 쉽게 한다. 특히 자전거/런닝 전환 초기 1∼2마일 동안에 특히 그렇다.

철인경기에서 철인용싸이클로 주행하는 경우와 도로싸이클로 주행하는 경우의 결과를 양으로 나타내기는 어렵겠지만 그 차이가 상당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입문단계의 라이더는 철인용싸이클에서 큰 이득을 볼수 있다. 표준도로싸이클로 40km를 1시간 10분에 타는 라이더는 철인용싸이클을 탈 경우 1시간 4분정도로 들어올수 있다. 보다 숙련된 라이더는 이로인한 이득이 작을 것이지만 초보 철인들은 싸이클링과 편안함에서 큰 이득을 볼수 있다.

철인경기용 싸이클의 이러한 장점과 함께 철인경기용 프레임 구조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인경기용 싸이클은 고속 코너링과 드래프팅이 요구되지 않는 평평한 지형에서는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철인경기용 싸이클은 근접 드래프팅으로 다른 선수에게 의지하거나 빠른 핸들조작이 가능하도록 주안점을 두고 제작한 것이 아니다. 철인경기용 싸이클은 Criteriums 같은 고속코너링이나 긴 언덕(30분 이상 소요되는)등판에도 적합하지 않다.

당신은 뚜르드프랑스 같은 장거리 싸이클 경주중 대부분의 구간에서 선수들이 전형적인 도로싸이클을 타는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주의 타임트라이얼(정해진 거리를 달려 시간기록을 재는거리, 드래프팅, 경쟁을 피하기 위해 선수들이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출발) 구간에서는 이 도로싸이클이 철인경기용 스타일의 자전거로 바뀌는 것을 볼수 있다. '99년 우승자인 랜스 암스트롱(Lance Armstrong)은 도로구간에서는 Trek OCLV를 사용했지만 타임트라이얼 구간에서는 litespeed Blade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UCl 룰은 집단출발(mass-start pack racing)하는 구간에서는 에어로바의 사용을 금지한다. 둘째, 철인경기용 싸이클은 그룹주행, 장시간의 언덕등판 및 고속 코너링이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경주에서는 최상의 싸이클이 아니기 때문이다.

Dearborn(필자가 사는 곳)에서는 매주 수요일 밤에 MTB 라이더, 자전거 여행자(tourist), 도로싸이클러, 철인경기선수들이 모여서 훈련을 한다. 이 훈련은 11개의 신호등과 14개의 급코너가 있는 교외의 코스를 그룹을 지어 전력질주(fast-paced pack ride)하는 방식이다. 거리는 24.3마일이다. 이 훈련에서 드래트팅이 라이딩의 중요한 관건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철인경기 선수들은 철인경기용싸이클로 이 훈련에 참가한다. 몇몇 철인경기 선수들이 충돌사고를 당하는 것은 철인경기용 싸이클이 핸들링에 한계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철인경기용싸이클과 표준도로싸이클중 어떤 것을 사야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해 봐야 한다.
- 자전거를 구입하려는 이유가 철인경기에 참가하기 위한것인가? 그렇다면 철인경기용 싸이클을 사라
- 자전거를 사려는 이유가 그룹라이딩이나 도로레이스에 참가하기 위한 것이라면 도로싸이클을 사라


이들 자전거의 용도를 혼동하여 당신이 적절치 않은 자전거를 구입했다면 일부 교차되는 동안, 당신이 적절하지 않은 자전거를 구입한다면 돈을 낭비하게 됨은 물론 그 자전거를 갖다 버리고 새자전거를 사고 싶은 욕구를 계속 느끼게 된다.

초보 싸이클러의 대부분이 처음에는 표준도로싸이클을 산다. 그리고 철인경기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발견하고 즐기게 되고 몇 달후에 철인경기용싸이클을 사게된다. 이런 경우 처음부터 철인경기용 자전거를 구입했다면 두 번째 자전거를 구입한 비용을 절감시켜 주었을 것이고 자전거타기를 더 즐길수 있었을 것이다.

다른 어떤 경우와 마찬가지로 여기에는 예외가 있을수 있다. 특별히 당신에게, 당신의 라이팅스타일에, 당신의 체격등 많은 변수에 의해 달라질수 있다. 당시이 전문적인 싸이클샵에 방문한다면 완벽한 신체측정과 당신의 라이딩 목적과 스타일에 대한 토론을 할수 있을 것이다. 끝.

 

출처: http://ironwing.co.kr/

출처 : 런바이크의 자전거용품
글쓴이 : 런바이크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